일상 및 취미/Car record

[점화플러그 교체] 현대 I30 1.6T HKS 점화플러그 튜닝 후기(Feat. 공임나라 방문기)

Seocoong 2022. 4. 4. 19:22
728x90
반응형

[점화플러그 교체] 현대 I30 1.6T HKS 점화플러그 튜닝 후기(Feat. 공임나라 방문기)

 

올해는 서킷의 입문을 위해 겨울 시즌까지 차량을 완성할 예정이라 선택한 전통있는 HKS 점화플러그 

 

현재 보유중인 차량은 1대를 보내고 데일리로 운용 중인 현대의 I30 1.6T에 Racechip 칩튠, AFE흡기 튜닝이 되어있는 차량인데, 칩튠이 되어있다 보니 가끔 엔진 내구성이 걱정되고는 한다. 

그래서 보통 출력을 올리는 튜닝은 하드웨어 보강이 수반되는데 그 기본적인 튜닝으로 점화플러그 교체가 있다.

 

현대 1.6T-GDI 엔진 기준으로 순정은 열가 8의 일본제 NGK 점화플러그가 순정 값인데, 출력이 상승하기도 했고 서킷의 입문을 목표로 차량을 조금씩 건드리고 있다 보니 추후에 서킷의 과부하 상태에서 엔진의 안정적인 연소를 위해 열가 9의 플러그로 튜닝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그리고 찾아보니 요즘은 NGK>HKS>DENSO 순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어서 순정에 가까운 NGK냐 정통의 강자 HKS냐 가성비 DENSO냐 고민을 하다  친숙한 HKS로 결정했다.

 

네이버 쇼핑으로 검색을 해보니 덴소가 가장 저렴했지만 리뷰와 구매건수는 역시 HKS가 압도적이었다.

 

NGK, HKS 차량별 점화플러그 선택표

위에 표를 보고 국산차로 서킷 타려고 하시는 분들은 위에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i30 Nline에 해당하여 M45XL로 구매하였다.

 

HKS공식 네이버스토어를 통하여 4개 160,000원에 구매를 했는데 문의 답변도 빠르고 목요일에 주문했는데 금요일에 받았다.

아주 만족스러운 친절한 응대와 빠른 배송은 매우 칭찬받을만하다.

열쇠고리와 스티커가 함께 동봉되어 왔으며, 제품 하나하나 손상되지 않도록 포장도 완벽하게 되어서 도착했다.

 

출처 : 공임나라 홈페이지

이제 구매도 했겠다 교체 방법을 찾아보니 공구만 있으면 혼자도 하겠지만, 혹시 모르는 돌발상황도 있고 아직 공구가 없으니 공임나라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잡으려고 접속했다.

공임나라가 좋은 게 정비에 대해 지식이 전무하고 차를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어도 표준 공임을 정해뒀기 때문에 바가지 쓸 일이 없다는 점이 장점으로 전국에 지점이 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점화플러그는 교체할 부품의 수 즉, 엔진의 기통수로 가격이 상이합니다.

 

정비하는 분도 차를 깨끗하게 관리하려고 하는 게 보이면 더 소중하게 다뤄주시지 않을까 해서 공임나라로 향하기 1시간 전 오랜만에 세차도 하고 한동안 닦지 않은 엔진룸도 한번 깨끗하게 청소했다.

 

세차와 엔진룸 청소를 마치고 집에서 가까운 광주 운암동 공임나라, 큰길에 있는 일단 큰길에 있지는 않았지만 부지가 충분해서 주차공간이 확보가 되어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제법 다양한 차종의 에어클리너 필터, 엔진오일을 보유하고 있었고 물론 차를 좋아하고 아끼는 나는 대기실이 아닌 정비사 곁을 지켰지만, 대기실이 나름 충분한 공간이 확보된 점도 좋았다.

 

보통 점화플러그는 보통 소재에 따라 니켈(2~4만km), 백금(8만km), 이리듐(16만km) 정도인데 요즘은 현대기아차의 경우에도 NGK 또는 덴소사의 이리듐 플러그가 기본으로 장착되는 기종이 많기에 사실 차를 팔거나 폐차하기 전까지 문제가 생기기 쉽지 않다.

하지만 교체하면서 꺼낸 NGK가 현대에 납품하는 플러그 상태를 보니 운전성향에 따라서 예방정비 차원에서 갈아주는 게 좋아 보인다.

 

작업을 마치고 계산을 하고 나오니 사장님께서 엔진룸을 보시고 키로수도 물어보시고 엔진 상태도 봐주시고 궁금한 점도 물어보니 친절하게 답변도 해주셨다.

점화코일과 배선은 보통 2번째 교체할 때 갈아도 상관없고 예방정비를 철저히 하시는 분들은 한 번에 다 교체한다고 하더라, 필자는 플러그에 지출을 많이 했기에 코일과 배선은 참았다.

사장님이 매우 친절하셔서 후기에서 공임나라 광주 운암점을 꼭 언급해주고 싶었다.

 

점화플러그도 바꾸고 칩튠 단계를 6단계로 설정하고 나니 차가 다른 차가 된 기분을 받았다.

특히 HKS 점화플러그로 교체하고 만족한 부분은 현대차의 4기통은 회전 질감이 딱히 좋은 편은 아닌데, 기분탓일 수도 있으나 회전질감이 조금 부드러워지고 정차 시의 진동과 소음이 감소하여 매우 만족하고 있다.

 

현대 블루핸즈나 튜닝 전문 정비소도 좋지만, 간단한 경정비는 공임을 신뢰할 수 있는 공임나라, 광주라면 친절한 공임나라 광주 운암점을 적극 추천한다.

 

 

공임나라

광주 북구 비엔날레로 54-6

map.kakao.com

 

반응형